Movie/Netflix

[맹크] 후기 - 황금기에 탄생한 명작의 숨겨진 짙은 어둠

Anydevil 2022. 8. 21. 16:45

출처 - IMDb

본 영화는 고전 명작 [시민 케인]의 각본가 허먼 J. 맹키위츠의 삶의 일부분을 되돌아보며 [시민 케인]의 탄생 과정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룬 영화입니다.

 

1940년, 미국 빅터빌의 한 목장 리조트에 시나리오 작가인 허먼 J. 맹키위츠(이하 '맹크')가 한쪽 다리를 다친 상태로 직원들의 부축을 받으며 들어옵니다.

 

맹크는 간호사 겸 물리치료사인 프리다와 그의 속기사 겸 비서를 맡게 된 리타와 함께 리조트에 머무르며 60일의 마감기한을 두고 영화계의 신동으로 불리는 오슨 웰즈와 협업할 새로운 영화의 시나리오를 집필해야 하는데요.

 

그렇게 시작한 시나리오 작업 도중, 리타는 [시민 케인]의 주인공인 찰리 포스터 케인이 한 실존 인물과 유사함을 느끼고 맹크에게 이에 대해 묻자 질문을 받은 맹크는 언급된 인물과 관련된 자신의 과거를 회상합니다.

 

출처 - IMDb

1930년 파라마운트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고 있던 시절, 미국의 신문왕이라 불리던 갑부 윌리엄과 그의 연인 매리언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이후 MGM으로의 이직에서부터 본격적으로 경험한 할리우드의 부정부패함을 회상함으로써 맹크가 어떤 심경으로 [시민 케인]이라는 작품을 탄생시켰는지 보여지는데요.

 

출처 - IMDb

본인의 부와 정치적인 야망을 위해서 월급 삭감과 선거 자금 수거 그리고 거짓 시위와 거짓 홍보 영화까지 동원하는 MGM의 CEO 루이스의 부정부패함과 그 뒤에 숨은 최종 보스 

 

그리고 그로 인하여 고통받는 사람들을 지켜보는 맹크의 모습을 통하여 [시민 케인]이라는 명작이 단순히 상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본인의 경험한 할리우드의 현실을 바탕으로 탄생했다는 씁쓸함을 묵직하게 전해줍니다.

 

또한, 과거 회상 이외에도 당대 현실의 부정부패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있는 그를 향한 권력자들의 압박과 그를 퇴출 위기까지 몰리게 만든 술에 대한 중독, 본인의 작품에 대한 애착으로 인한 의뢰인 오슨 웰스와의 갈등까지

 

[시민 케인]이라는 작품이 얼마나 힘든 과정들을 통하여 탄생하게 되었는지에 주목하여 명작 탄생의 어두운 이면을 고발하려는 감독의 명확한 의도가 확 느껴졌네요.

 

출처 - IMDb

[시민 케인]과 같은 흑백의 화면에 [시민 케인]의 주요 연출 기법이었던 플래시백 기법을 이용하는 오마주들을 선보이면서도 자연스러운 흐름을 연출한 명장 데이빗 핀처의 연출 실력도 대단했지만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은 영화의 주인공인 맹크를 연기한 게리 올드만의 명연기였습니다.

 

영화를 거의 혼자서 이끄는 수준으로 맹크라는 인물이 겪는 복잡한 감정 속에서 본인의 가치관과 뚝심만은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명배우의 명연기는 영화 상영 내내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특히, 권력자들이 모인 식사자리에서 돈키호테를 연상시키며 술에 취해 자신이 구상중인 시나리오의 내용을 말하며 간접적으로 그들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장면에서의 연기는 정말 최고였네요. 👍👍

 

출처 - IMDb

본인의 클라스를 입증하는 게리 올드만의 연기 이외에도 짧은 분량에도 나올때마다 강렬하고 매력적인 인상을 풍기며 본인 인생 최고의 연기를 선보인 아만다 사이프리드와

 

깊은 허스키한 목소리만으로도 몰입도를 확 끌어올리는 윌리엄 역의 찰스 댄스, 보기만 해도 얍삽하고 탐욕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루이스 역의 알리스 하워드 등 조연 배우들의 연기들도 영화의 깊은 몰입감에 한몫 했습니다.

 

[시민 케인]이라는 유명한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실존 인물들의 등장과 함께 현실감을 반영하며 흥미진진하게 표현해낸 스토리도 돋보였고요. 

 

그 당시에 촬영한 듯한 느낌을 풍기며 1930년대의 할리우드의 어두운 현실을 사실적으로 구현해낸 작품이자 황금기에 탄생한 명작의 숨겨진 짙은 어둠을 묵직하게 고발한 명감독의 연출과 명배우들의 명연기들이 돋보인 넷플릭스의 또 하나의 영화 수작이었습니다.

 

[시민 케인]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룬만큼 왠만하면 유튜브나 네이버에 무료로 풀려 있는 [시민 케인]을 먼저 보고나서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